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노션 사용법 - 노션 독서 노트, 독서 기록 템플릿
    Another line 2022. 3. 1. 16:38
    반응형

    개인이나 기업의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위한 협업 툴과 소프트웨어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는 요즘, 대표적인 툴에 대한 리뷰가 상당히 많다. 구독 서비스 비용은 차치하더라도 사용하다 보면 발생하는 자료 분산이나 활용도에 대한 여러 문제점들을 커버링 하는 통합성 중심의 리뷰를 자주 보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노션의 활용도와 반응은 엄청난 듯하다. 나 역시 그동안 사용해 온 여러 자료 수집과 협업 툴들을 정리하고 가급적 노션 하나만 이용하려고 한다.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무엇보다 데이터의 용도에 맞게 자료를 분류, 이동하거나 필터링하는 데에 최적화된 툴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화려하고 엄지 척하게 되는 전문 노셔너들이 많이 있겠지만 나는 독서 기록을 위한 노션 사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내가 한 해 동안 읽는 책들에 대한 정보와 현재 진행 중인 독서까지 관리할 수 있어 여러 노션 템플릿 중에서도 독서 기록 메뉴를 자주 사용하고 있다.

     


    노션을 처음 시작하면 다음과 같은 시작하기 가이드라인이 뜬다. 참고하면 된다.

     

    왼쪽 사이드바를 보면 템플릿 메뉴가 보인다. 클릭.

     

    우측 하단에 템플릿 더 살펴보기 클릭

     

    아래와 같이 Notion Picks 메뉴 중 Reading & writing 을 선택해 본다.

     

    Reading & writing에 들어가 보면 다양한 노션 독서 기록, 독서 노트를 위한 템플릿을 볼 수 있다.

     

    Bullet, Tracking, Journal 타입이나 일반 리스트 업 타입 중 원하는 템플릿을 고르면 된다.

     

    블로그 포스팅 형식도 눈에 띈다. 나는 이 가운데에서 Reading list 템플릿을 사용하고 있다.

     

    원하는 템플릿을 클릭하면 우측과 같이 Duplicate template라는 템플릿 복제가 뜬다. 클릭.

     

    그러면 나의 노션 메뉴에 아래와 같이 Reading List가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메뉴의 우측 점 세 개를 클릭하면 삭제, 복제 등을 할 수 있다.

     

    메인 화면을 보면 아래와 같이 Reading List가 생성되어 있다. Reading List라는 이름을 변경하고 싶다면 간단하게 클릭하면 수정이 가능하다. 커버 이미지 추가도 가능하다.

     
    소제목 역시 간단하게 클릭하면 수정이 가능하다.

     

    하위 메뉴는 아래와 같이 클릭하면 메뉴의 형식과 메뉴 이름 변경이 쉽게 가능하다.

     

    이제 나의 독서 템플릿을 만들어 볼 차례. 우측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면 만들어 둔 하위 메뉴가 보인다. 해당 메뉴의 우측 점 세 개 - 편집이 나오면 클릭. 추가 메뉴가 필요한 경우 새 템플릿을 클릭하면 된다.

     

    독서 템플릿에 필요한 속성과 디폴트 옵션들이 생성되어 있으니 원하는 대로 편집하면 된다. 속성 추가 역시 가능하다.

     

    속성 편집 후에 우측 점 세 개를 클릭하고 속성을 클릭하면

     

    실제 템플릿에서 표시할 속성을 선택할 수 있다.

     

    나만의 노션 독서 기록 템플릿이 완성되었다.

     

    각 속성 항목에 클릭하면 이름 변경과 속성 옵션 변경이 가능하다.

     

    이제 노션 독서 기록 템플릿에 작성하면 된다. 첫 셀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고 열기 클릭.

     

    작성할 페이지가 열리고 기본 속성들 채운 후, 아래의 마크를 클릭하면

     

    책에 대한 서평이나 독후감 등을 적을 수 있도록 다양한 템플릿이 소개된다. 원하는 글 템플릿을 골라 독서 후기와 기록을 하면 된다.

     
    기본적인 템플릿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템플릿 곳곳에 숨겨진 상세하고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으니 응용해 보는 것도 좋을 듯싶다. 꼭 업무가 아니더라도 개인적인 일상을 노션으로 좀 더 체계화할 수 있어 공부해 보고 적용할수록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